본문 바로가기
자전거란?

입문자도 알기 쉬운 로드 자전거의 종류 2탄, 에어로 자전거

by 로버로드 2022. 10. 24.

로드 자전거의 종류 2탄

 

입문자도 알기 쉬운 로드 자전거의 종류 1탄에 이어 길을 가다 보면 멋지고 예쁜 자전거들이 많습니다. 자전거가 아니더라도 이왕이면 기능도 기능이고 보기에 멋있고 예쁜 것이 많은 사람들이 찾고 인기가 많은 이유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제 포스팅할 입문자도 알기 쉬운 로드 자전거의 종류 2탄은 에어로 자전거를 알아볼 건데 앞서 말씀드린 기능이면 기능, 보기에도 멋있고 예쁜 자전거가 에어로 자전거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지나가다 보면 여러 명이서 한 줄로 늘어져 라이딩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는데 그런 그룹 라이딩뿐만 아니라 혼자 라이딩하시는 분들도 지켜보면 굵은 프레임에 로고가 굵직하게 적힌 자전거들을 볼 수 있습니다. 옆으로 눈으로 봤을 때 다른 자전거보다 굵고 로고가 굵직하게 적힌 로드 자전거가 에어로 자전거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뭔가 봤을 때 듬직하고 빠를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이 굵은 자전거들은 에어로 성능을 끌어올린 디자인을 가집니다. 그 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듬직하고 빠를 것 같은 느낌을 주는 에어로 자전거를 포스팅합니다.

 

에어로 자전거 캐니언 에어로드

 

에어로 바이크(Aero bike)의 기본 설명

듬직하고 빠를 것 같은 느낌을 주는 무언가가 고수의 향을 주는 로드 자전거인 에어로 자전거는 공기저항을 생각하여 빠르게 달릴 수 있는 자전거입니다. 에어로 자전거는 'Aero = 항공학의'라는 뜻입니다. 공기와 관련이 깊은 단어가 항공학이랑은 무슨 관련이 있냐고 하면 비행기가 하늘을 날기 위해선 공기의 흐름을 저항이 없이 최소한으로 이끌어 내야 앞으로 나아가기 쉽고 공기저항을 덜 받기 위해 앞이 둥글고 뒤쪽은 뾰족하게 담긴 물방울 모양이 공기저항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결과를 얻어 비행기 몸체와, 비행기 날개를 디자인해 상당히 큰 비행기가 쉽게 운행이 되도록 도움을 줍니다. 이 디자인을 가져와 자전거에 접목시킨 것이 에어로 자전거입니다. 어떤 동물이든 동종 혹은 다른 동물보다 우수한 것이 있으면 먹이사슬의 꼭대기에 올라갈 수 있는 무기 혹은 우수한 종의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좋은 방어 수단이 됩니다. 사람들이 경쟁사회가 시작되면서 남들보다 우수한 능력을 갖추고자 노력하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심리일 수 있습니다. 자전거를 타다 보면 나보다 빠른 사람들이 있고 그 사람들을 따라가고자 열심히 노력하게 됩니다. 이전보다 더 빠르기 위해서 공기저항을 덜 받게 하기 위해서 디자인된 에어로 자전거가 어떻게 빠르게 달릴 수 있는 자전거인지 확인해봅시다.

 

1. 물방울 모양의 프레임

1탄에서도 말씀드린 로드 자전거를 쉽게 구분할 수 있는 방법은 프레임의 모양과 굵기를 보는 것이라고 말씀드렸었습니다. 에어로 바이크는 옆에서 보면 굵고 앞에서는 얇은 프레임이 특징입니다. 프레임이 옆에서는 굵고 앞에서는 얇은 프레임은 공기저항을 최소화하여 공기가 잘 흐를 수 있게 도와줍니다. 공기저항을 덜 받으며 앞으로 나아가야 누구보다 빠르게 도착 지점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이 모양을 가지고 달리게 되면 평지에서 평속을 유지하는 것에 큰 도움을 줍니다.

 

옆에서는 굵고 앞에서는 얇은 에어로 자전거인 자이언트 프로펠

 

어쩌면 우리는 모두 공기저항을 최소화하는 법을 모두 몸으로 알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비가 내리는 날 우산을 쓰고 앞으로 갈 때를 생각해보면 우산이 자연스럽게 내 머리 위 혹은 뒤통수 쪽에 위치하게 되는데 그렇게 우산을 쓰고 앞으로 나아가다가 바람이 세차게 불면 우산이 바람을 견디지 못해 뒤집히거나 날아갈 것입니다. 바람이 많이 불어 그 바람을 우산이 이기지 못해 뒤집히거나 날아가는 것인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우산을 앞쪽으로 하여 비바람을 뚫고 나아가려고 자연스럽게 위치할 것입니다. 바람을 최소화하여 우산이 고장이 나는 것을 방지하려고 하는 것입니다. 에어로 자전거는 공기저항을 생각하여 앞쪽이 둥글고 그 둥근 모양을 타고 흐르는 공기가 잘 떨어질 수 있게 길게 뻗은 모양인 물방울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비바람을 막으려고 우산을 앞으로 모습(좌), 우산이 바람에 뒤집힌 모습(우)

 

이 물방울 모양은 공기저항계수를 기준으로 디자인되었는데 이 공기저항계수가 낮으면 낮을수록 공기가 매끄럽게 흐르도록 할 수 있는 형상입니다. 이 모양을 따라 자전거뿐만 아니라 자동차, 비행기, 공기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한 제품들에는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이 공기저항계수를 참고하여 디자인에 사용됩니다.

공기저항계수표

 

2. 공기저항을 낮춘 부속품들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해 물방울 모양으로 한 프레임을 가지고 있는 자전거인 에어로 자전거는 프레임 말고도 드롭바, 휠셋(바퀴), 안장, 헬멧 심지어는 물통까지도 공기저항을 생각하여 만든 디자인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2번 공기저항을 낮춘 부속품들은 완성차로 나오는 에어로 자전거에 필수로 들어가는 항목이 아니라 없다면 부품 교체를 통해 개인적으로 추가를 하셔야 합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금액을 높여 부속품이 추가된다면 공기저항을 줄인 핸들과 스템(드롭바와 앞바퀴 쪽 프레임인 포크를 연결하는 부품), 안장을 얻을 수 있습니다. 공기저항을 낮추는데 중점을 둔다면 추가를 해야 하거나 혹은 그렇지 않은 에어로 제품들을 소개하겠습니다. 공기저항을 생각하여 스템과 드롭바를 합친 일체형 핸들바가 있고, 기존 스템과 호환이 되는 에어로 드롭바가 있습니다. 이들 모두 공기저항을 최소화하여 사용자가 기존보다 더 빠르게 이동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제품들입니다.

 

비전의 드롭바

 

에어로 휠셋은 림 높이가 높은 바퀴를 말하고 림 높이가 높으면 유체 흐름을 좋게 하기 때문에 공기저항을 덜 받습니다. 이를 극대화하기 위해서 디스크 형태의 휠도 존재합니다. 하지만 두꺼운 만큼 휠셋 무게가 무거워질 수 있다는 것은 감안해야 합니다.

 

캄파놀로의 휠셋

 

3. 정리

위와 같이 공기저항을 덜 받아 다른 자전거보다 빠른 구조로 디자인된 에어로 자전거가 됩니다. 앞쪽은 둥글고 옆면은 넓게 하여 물방울 모양을 띄고 그 모양에 따라 공기가 잘 흐를 수 있게 하여 평지에서 사용자가 같은 힘으로도 빠르게 앞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다른 자전거에 비해 굵어 무게가 조금 무겁다는 단점 때문에 처음 출발할 때는 힘이 더 들고 느릴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평속을 유지하는 평지나 약한 오르막에서는 공기저항을 덜 받아 사용자가 타는 도중에 편안하게 탈 수 있고 장거리에서 빠르게 목적지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뻐르게 코너링을 하는 뚜르 드 프랑스 선수들

에어로 자전거나 올라운드 자전거나 모두 오르막을 오를 수 있고 평지에서 빠를 수 있습니다. 1~2탄을 내용을 기준으로 '에어로 자전거가 올라운드 자전거보다 평지에서는 달리기 편하고 올라운드 자전거가 에어로 자전거보다 오르막에서 오르기가 편하다'라고 생각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각자의 장점이 극대화할 수 있는 곳에서 사용하게 되면 그 장점이 극대화되어 플러스 요소가 되지만 반대면 반감이 될 수 있기에 서로의 반대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니 사용자가 사용하는 도로에 맞게 선택하는 것을 추천해 드리고 결국에는 모두 가슴에 원하는 것이 있기 때문에 그 가슴이 원하는 걸 구매하고 그 단점은 극복해 나가는 것이 정답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항상 즐거운 라이딩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