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란?

입문자도 알기 쉬운 로드 자전거의 종류 5탄, 타임 트라이얼 자전거

로버로드 2022. 10. 28. 23:13

로드 자전거의 종류 5탄

우리들 주변에는 여러 가지를 한꺼번에 소화할 수 있는 복합적인 것들이 많습니다. 우리의 일도 날이 가면 갈수록 복잡해지고 2G 핸드폰에서 여러 가지를 핸드폰에서 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 개발되어 오늘날에 핸드폰으로 많은 것을 소화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한 가지로 많은 것을 할 수 있다'가 될 수 있습니다. 반대로 뒤집어서 생각해보면 그 '한 가지가 문제가 생기면 아무것도 할 수 없다'도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개발자, 경영진의 욕심에 여러 가지를 설정하다가 이도 저도 아닌 것이 되어 버리는 제품들도 존재합니다. 자전거도 비슷한 제품들이 존재합니다. 이에 반대로 한 가지를 꾸준하게 경험을 쌓거나 개발해서 한 가지에 몰입한 장인, 전용 제품 등 전문가의 냄새를 풍기는 것들도 있습니다. 다른 것은 잘 모르겠으나 딱 한 분야, 딱 한 가지에서는 그 어떤 것보다 우수성을 띠는 것들도 많습니다. 유명 운동선수인 손흥민 선수를 예를 들 수 있습니다. 축구라는 종목 한 가지 분야에 모든 시간을 투자하여 전문가가 되어 지금은 유럽을 들었다 놨다 하는 전문가입니다. 축구를 기준으로 일반적인 사람들은 손흥민 선수의 플레이를 따라가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로드 자전거에서도 축구라는 종목 한 가지에 모든 것을 투자한 손흥민 선수처럼 속도와 시간 단축을 위해 모든 것을 투자한 타임 트라이얼 자전거가 있습니다. 오늘은 어느 자전거보다도 빠른 자전거인 타임 트라이얼 자전거를 포스팅합니다.

 

타임 트라이얼 자전거인 캐니언의 스피드 맥스

 

타임 트라이얼 바이크(Time trial bike)의 기본 설명

타임 트라이얼 자전거는 정해진 코스를 개별적으로 걸린 시간을 재는 경주에 사용되는 자전거입니다. 타임 트라이얼의 의미는 'Time=시간, trial=시험, 시험하다'의 의미입니다. 말 그대로 얼마나 빠른 시간 내에 완주할 수 있는지 실험하고 이를 경주하는 경기입니다. 시간을 재서 승부를 가리는 만큼 소요 시간을 단축할 목표가 있고 그것에 맞게 개발되어 왔습니다.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선 그 누구보다 빨라야 합니다. 그래서 에어로 자전거보다 더 에어로하게 개발되었습니다. 보통 철인 3종 경기인 수영, 마라톤, 자전거 종목에서 이 자전거를 주로 쓰입니다. 속도를 최대한으로 이끌어 내기 위해 자전거의 생김새도 바뀌고 핸들 바도 새로운 형태로 변하게 됩니다. 그로 인해 자전거를 타는 자세 또한 다른 자전거를 타는 자세와는 다릅니다. 이 글을 읽지 않아도 심지어는 자전거에 아무런 관심이 없는 사람들이 대부분 눈으로 보면 아주 비싸 보이고 범상치 않아 보인다고 합니다. 이 사람들이 생각하는 만큼보다 더 비쌀 수도 있는 이 자전거는 그만큼 각 브랜드별 기술의 집합체로 최대한 시간을 줄이고자 노력하여 제작하기 때문에 단가도 아주 비싸고 일반적으로 평범한 도로에서는 쉽게 보기가 어렵습니다. 비싸고 범상치 않아 보이는 자전거가 왜 그런지 한번 알아봅시다.

 

1. 얇고 넓적한 프레임과 특이한 케이지 위치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기로부터 닿는 면적을 최소화하고 일전에 포스팅한 에어로 자전거처럼 공기가 자연스럽게 흐를 수 있도록 옆면을 넓적하게 만든 프레임이 타임 트라이얼 자전거의 특징입니다. 그래서 옆에서 보면 매우 튼튼해 보이고 스포츠카와 같이 빠를 것 같은 인상을 줍니다. 오르막과 내리막을 고려하지 않고 평지에서 빠른 속도를 최대한 유지할 수 있도록 설계하여 거리가 멀거나 짧거나 기록 단축에만 신경을 쓴 프레임입니다. 그래서 평지에서는 어떤 자전거보다 빠르게 목적지까지 먼저 도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가끔 무게를 줄이기 위해 시트 튜브가 없이 안장이 공중에 떠 있는 듯한 프레임도 있습니다. 정해진 코스를 빠르게 달리는 도중에 수분을 보충하거나 에너지를 보충하는 것도 시간 단축의 요인으로 프레임에 물통과 호스를 연결해 라이딩 도중에 수시로 수분을 섭취할 수 있거나 핸들과 안장 쪽 사이 탑 튜브에 가방을 설치하여 필요한 것을 넣을 수 있도록 합니다. 생김새는 각 브랜드별로 개성과 기술이 존재해서 다른 로드 자전거들에 비해 프레임의 생김새가 각자 전부 다릅니다. 그래도 전체적으로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공기로부터 닿는 면적을 최소화하고 공기가 자연스럽게 흘러갈 수 있도록 넓게 설계한 프레임을 본다면 타임 트라이얼 자전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옆에서 넓적하고 시트튜브가 없는 타임 트라이얼 프레임인 서벨로의 P5X 프레임

 

 

2. 불혼바, TT바(핸들 바) 그리고 분할된 변속장치와 브레이크

로드 자전거에는 기본적으로 핸들 바 끝이 아래로 원을 그리며 내려간 핸들 바인 드롭바가 장착이 되어있습니다. 타임 트라이얼 자전거에서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면에서 봤을 때 아래가 아닌 정면으로 돌출되어 있는 불혼바를 장착하게 됩니다. 그리고 그 위에 팔 받침대와 훌혼바와 마찬가지로 앞으로 돌출되어 있는 TT바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이 핸들 바들은 분리가 되어 있는 것도 있고 무게를 더 줄이고 공기저항을 더 최소화하기 위해 각 브랜드별로 개성을 살려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장착됩니다. 이에 맞게 각 브랜드별 액세서리 또한 다 다릅니다. 생긴 모습은 모두 앞을 향하여 공격적인 느낌을 주고 공기 저항을 위해 다른 로드 자전거보다 더 수그린 자세로 타게 됩니다. 특히 앞으로 돌출된 TT바의 팔 받침대에 팔꿈치를 대고 앞으로 돌출된 TT바의 끝을 잡아서 타는 자세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한 자세로 중심을 잡는 것과 페달링 연습이 필수로 필요하고 비상상태에 브레이크를 잡기 위해 불혼바를 잡아야 해서 급한 상태에서 침착하게 브레이크 잡는 연습 또한 필수로 하셔야 합니다. TT바의 경우 일반 드롭바에도 장착할 수 있는 분리형 TT바가 시중에 많이 있고 손쉽게 장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타임 트라이얼의 구동계와 일반 로드 자전거의 구동계는 다르게 생겨 TT바는 변속 없이 손으로 잡고 타임 트라이얼 자전거에서 취할 수 있는 자세를 취할 수 있을 뿐입니다.

 

불혼바(좌), TT바(가운데), 일체형 핸들 바(우)

 

 

일반 로드 자전거에는 브레이크와 변속기가 하나로 합쳐진 변속레버가 사용됩니다. 하지만 타임 트라이얼에서는 브레이크와 변속기가 분리되어 장착됩니다. 브레이크 레버는 불혼바에 아래쪽으로 손잡이가 가도록 장착이 되고 기계식 변속레버 혹은 전자식 변속 스위치는 TT바 끝에 위치합니다. 손잡이가 낱개로 세어보면 총 4개의 손잡이가 존재해 2개는 브레이크 2개는 변속기가 됩니다. 변속 스위치를 따로 TT바에 설치한 이유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하기 위에 웅크린 상태에서 TT바를 잡고 달리게 되는데 여기서 변속하기 위해 불혼바로 손을 뻣으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이런 위험을 없애고 라이딩 중 손쉽게 변속을 하기 위해 TT바 끝에 변속장치를 장착하는 것입니다.

 

TT바 끝에 장착된 변속장치(빨간색 동그라미), 불혼바 끝에 장착된 브레이크(노란색 동그라미)

 

3. 정리

타임 트라이얼 자전거는 모든 로드 자전거 중 가장 빠르게 질주하여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디자인된 자전거입니다. 오로지 시간 단축을 위해 평속을 유지하기 쉬우나 자세가 웅크린 자세로 타기 때문에 좌우로 커브를 하기는 매우 어렵고 오르막에서는 다른 자전거보다 많이 힘듭니다. 다른 로드 자전거보다 평지에서 빠른 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딱딱하고 무겁고 난이도가 높은 자전거여서 처음 입문하시는 분께는 추천해 드리지는 않습니다. 

 

TT바 자세를 취하고 독주 중인 선수

 

도로 위에서는 빠르게 질주하고 길거리에 세워두기만 해도 자전거에서 풍기는 아우라가 있는 타임트라이얼 자전거는 입문자들이 다루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다른 자전거들은 라이딩하는 법과 레버 동작법을 숙지하면 손쉽게 탈 수 있지만 타임 트라이얼 자전거는 라이딩하는 법, 레버 동작, 브레이크 파지법이 일반 로드 자전거와 달라 많은 연습이 필요합니다. 여러 차례 말씀드리는 것처럼 상당히 빠른 만큼 상당히 위험한 자전거입니다. 타임 트라이얼 자전거에 입문을 희망하시는 분들은 로드 자전거로 먼저 선행 연습 후 입문을 하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항상 즐거운 라이딩 되시기 바랍니다.